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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수포자를 위한 수학 #1 ] 성적은 습관이 만든다.
같은 과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바라지마라
.
수포자에서 벗어나는 첫 번째 단계는 현실을 똑바로 보는 것이다.
그저 열심히 수학문제를 풀고,
오답노트 정리하고,
틀린 것 또 풀다보면 수학성적이 오를 거라는 환상은 이제 버리자.
왜?
지금까지 그래왔으니까.
그래도 수학실력은 오르지 않았으니까.
거북이가 토끼를 이기기 위해 그저 열심히 발을 빨리 움직인다고 이길 수 있을까?
언제까지 토끼가 잠들기만을 기다리면서
그저 묵묵히 ‘열심히’만 할 것인가?
영원히 토끼의 뒤만 따라갈 뿐이다. 그것도 한참 뒤에서...
이 주장에 반감을 가지는 사람이 많으리라 본다.
열심히 공부해서 수학을 잘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으니까.
하지만 그들은 수포자가 아니다.
우리(그냥 우리라고 부르겠다)와는 뭔가가 다르다.
사실은 그들이 우리와 다른 게 아니고 우리가 그들과 다르다.
우리가 뭔가 잘못된 방향으로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그들처럼 되지 못한 것이다.
그들은 평소에도 열심히 하고,
우리는 시험 때만 반짝 공부해서?
그렇다면 시험 직전에 벼락치기로 공부한 내용만큼은 다 맞아야지?
또는 아직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지 않아서 못한다고 생각하는가?
아니면, 수학을 공부한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해서?
그것도 아니라면 주변에서 많이 말하는 것처럼
집중하지 못하고 공부하는 시간에 멍 때리고 있어서라고 생각하는가?
열심히 공부하다보면 성적이 오르기도 한다.
많은 문제를 풀다보면 시험 때 좋은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.
하지만, 대부분 초·중학교 때의 이야기이고
고등학교에서는 좀처럼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.
물론, 상대평가이므로 나보다 남들이 더 못하면
내 성적은 당연히 오르기도 하겠지만...
시험 때 수학문제를 풀다보면 한 가지 확실하게 떠오르는 생각이 있다.
‘아, 이 문제 풀어본 거 같은데...’
그냥 여기까지가 그저 열심히 공부하는 방법의 한계라고 보면 된다.
그럼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?
다음의 두 경우를 생각해보자.
첫 번째, 계산실수로 틀린 문제가 있다고 하자.
보통은 단순히 계산실수로 틀렸다는 것만 확인하고
‘다음부터는 급하게 풀지 말아야지.’ 또는
‘다음부터는 문제를 확실하게 잘 보고 풀어야지.’ 라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곤 한다.
실수로 틀린 문제가 처음은 아닐 것이다.
그럼 그 때는 어땠을까?
아마도
‘다음부터는 급하게 풀지 말아야지.’ 또는
‘다음부터는 문제를 확실하게 잘 보고 풀어야지.’ 라고 생각했을 것이다.
그러면 정말 다음에는 실수를 안 하게 될까?
또 실수를 할 것이다. 그러면 그 때는 어떻게 할까?
‘다음부터는 급하게 풀지 말아야지.’ 또는
‘다음부터는 문제를 확실하게 잘 보고 풀어야지.’ 라고 생각하겠지...
언제까지?
두 번째, 배운지 오래돼서 잊은 공식이 있다고 하자.
교과서나 개념서 또는 문제집을 들쳐보고 공식을 확인할 것이다.
그리고 그 자리에서 다시 외운다.
다시는 안 잊어버릴 거라고 확신하면서...
공식이 기억나지 않는 상황이 이번이 처음인가?
아닐 것이다.
그러면 그때는 어떻게 했을까?
교과서나 개념서 또는 문제집을 들쳐보고 공식을 확인할 것이다.
그리고 그 자리에서 다시 외운다.
다시는 안 잊어버릴 거라고 확신하면서...
앞으로 공식이 기억나지 않는 상황이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까?
아닐 것이다.
그러면 그때는 어떻게 할까?
교과서나 개념서 또는 문제집을 들쳐보고 공식을 확인할 것이다.
그리고 그 자리에서 다시 외운다.
다시는 안 잊어버릴 거라고 확신하면서...
언제까지?
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머리도 좋아야 되고 어느 정도 감도 있어야하지만
이런 건 이과 탑클래스가 되기 위한 수준이고
보통의 학생들 특히 문과생들은 공부하는 습관만 고쳐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.
실수를 하는 것도
공식을 잊어먹는 것도
습관이다.
지금까지 공부했던 방법을 버리고
수학을 새롭게 시작해보자.
공부계획에서 ‘열심히’를 지우고
그 자리에 ‘제대로’를 써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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